미끼 던지기
사기꾼들은 거래 관계의 초기단계에서 피해자에게 뭔가를 무상으로 제공한다든가 하여 미끼를 던져놓는다. 그러면 피해자는 나중에 뭔가 보답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약속이행 부담주기
사기꾼들은 일정한 제안을 피해자가 받아들이도록 설득한다. 그런 다음 나중에 이 사실을 상기시키며 그보다 금액이나 약속의 정도가 조금 높은 제안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피해자는 결단성이 없거나 일관적이지 못해 보이는 것이 싫어서 마지못해 그런 제안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사회적 압력
사기꾼들은 다른 사람들도 다 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다 하고 있으니 이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다”라는 사실을 주지시키려 든다.
친근한 인간관계 형성
사기꾼들은 농담 등을 통해서 가까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공통분모를 찾으려 든다. 그럼으로써 피해자가 어떤 제안을 거절하기 어렵게 하거나 경계를 늦추게 한다.
권위의 강조
사기꾼들은 자신의 주장이나 자신이 판매하려는 제품의 신뢰성을 권위 있는 전문가의 말을 인용함으로써 높이려 한다.
희소성의 강조
사기꾼들은 자신들의 제안이 자주 있는 것이 아니며 구매 결정을 빨리 해야 한다고 강조함으로써 성급한 구매 결정을 강요한다.
글구 가장 중요 한 겻은 항상 우리 주변 가까운 곳에 있을 수 있다는 것 명심 또 명심
펌: 신포초등학교 동문회 카페
2.잘 되면 해줄게 조건 거는 사람
3.사소한 약속을 어기는 사람(착하고 순진하니까 더 실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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