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dummy/Trend issue
게이미피케이션
커뮤니케이셔니스트
2013. 1. 18. 23:24
2011년 8월, 다양한 정보기술에 관해 조사하는 리서치 자문회사 가트너(Gartner)가 주목할 만한 기술의 하나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라는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나 디자인 기법 등의 요소를 게임 이외의 사회적 활동이나 서비스에 적용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하면 게임의 요소를 활용, 게임이 아닌 것을 게임처럼 재밌게 만드는 일입니다.
게임이 우리를 재밌게 만들고, 계속하게 만드는데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피드백 – 어떻게 잘 하고 있는지 현재 상태를 바로바로 알려줍니다.
성장 – 주인공(플레이어)이 점차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보상 – 단계별로 적절히 보상해 동기를 부여합니다.
경쟁 – 게임 속의 캐릭터나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을 하게 함으로써 재미와 승부욕을 불러 일으킵니다.
우리 인생에 게임의 요소를 도입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물음으로 저는 2011년 "DAYS"라는 게임형 목표달성어플을 기획하였고
앞으로 쭈욱~! 게임화된 인생이야기를 블로그에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