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dummy/Book review

트렌드를 읽는 기술

커뮤니케이셔니스트 2012. 7. 9. 14:42



* 트렌드 포착에 필요한 주요 단서 10

- 주류에 대항해서 새로운 트렌드가 시작된다.

- 서로 다른 분야의 트렌드 결정자들이 트렌드를 받아들인다.

- 많은 트렌드 결정자들이 트렌드를 받아들인다.

- 트렌드 결정자들이 많이 거주하는 주요 도시에서 트렌드가 등장한다.

- 트렌드 결정자들이 많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진 도시로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된다.

- 트렌드의 확산 초기에는 제품과 디자인의 발전이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 제품이나 스타일의 모방 혹은 복사가 가능하다.

- 트렌드를 결정하는 언론들이 트렌드에 주목한다.

- 유명인사와 트렌드 사이에는 관련이 있다.

- 할리우드 영화와 트렌드 사이에 관련이 있다.


- 새로운 트렌드를 포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트렌드의 특성을 우선 살펴보라.
1. 시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려면 정기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해야한다.
2. 트렌드 확산속도가 빠를수록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려면 제품개발에 더 집중해야한다.
3. 새로우면서도 혁신적인 제품이나 컨셉, 스타일을 지속적으로 개발 함으로써 트렌드 결정자들을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
4. 브랜드가 혁신적인 제품을 창조하고 디자인 개발을 주도하는 횟수가 많을 수록 다이아먼드 형 트렌드 모델에서 그 브랜드가 차지하는 위치는 올라갈 것이다.
5. 트렌드 결정자들의 소비행동은 다이아몬드형 트렌드 모델의 위쪽에 속한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준다.
6. 트렌드 결정자들을 고객으로 확보하지 못하다면 트렌드 추종자 역시 고객으로 확보하지 못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트렌드 집단역시도 잃게 될 것이다.
7. 패션 산업은 다른 산업에서 활동하는 트렌드 창조자와 트렌드 결정자들에게 영향을 준다.
8. 광고와 마케팅 프로그램이 스타일과 취향의 변화에 영향을 주지만, 변화의 단서로서 중요한 것은 실제 광고 내용이다.
9. 트렌드 읽는 기술을 숙지한다면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를 보다 쉽게 포착하고 이해하는 한편, 그러한 트렌드가 주류로 편입될지 아닐지 여부를 에측하는데 있어 훨씬 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트렌드를 읽는 기술.doc